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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리의 작품세계 >

달리에대해서

    1936년. 100 X 99 CM. 캔버스에 유채.
    필라델피아 미술관

달리<Dali, Salvador>(1904.5.11~1989.1.23)
 

"어떠한 비합리적인 복잡한 양상의 꿈이라 할지라도 사람들은 그 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에스파냐의 초현실주의 화가.
피게라스 출생. 14세 때부터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의 미술학교에서 공부하였다.
그러나 과격한 성품 때문에 1926년 퇴학당했다.
그는 보기 드문 조숙아로 일찍이 인상파나 점묘파·미래파의 특질을 터득하고 입체파나 형이상회화파 등의 감화를 받으며 작풍편력(作風遍歷)을 하였다.
그러나 25년경부터는 심기일전하여 정밀한 세부묘사로 향하고, S.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설에 공명, 의식 속의 꿈이나 환상의 세계를 자상하게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28년 파리로 가서 초현실주의 화가나 시인들과 교유하였다. 이듬해 최초의 개인전을 열었고, 이때 A.브르통에 의해 정식으로 이 파의 일원으로 인정되었다.그 스스로 ‘편집광적·비판적 방법’이라 부른 그의 창작수법은 이상하고 비합리적인 환각을 객관적·사실적으로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것은 이중영상의 활용으로 말미암아 더욱더 기상천외한 이미지의 묘출(描出)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37년 이탈리아 여행을 계기로 르네상스의 고전주의로 복귀하려는 욕구가 커졌으며, 초현실주의 화가 모임에서 제명당하면서까지도 원자과학이나 가톨릭의 신비성을 추구하여 왕성한 제작을 하였다.
한편 그가 친구 L.브뉴에르와 합작한 전위영화 《안달루시아의 개》(1929)와 《황금시대》(31)는 영화사에 독자적인 의의를 남겼으며, 가극이나 발레의 의상·무대장치 등 상업미술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인간의 꿈이나 무의식의 세계, 또는 비합리적, 환상의 세계를 극단적인 경지에까지 이르게하는 달리의 작품은 의도적 왜곡으로 불가사의한 이미지를 창출해 내었고 그러한 이미지에서 환상적인 느낌을 주었음. 또한 그는 초현실주의에 많은 영향을 미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많은 관심을 가졌음

작품보기

폴 엘뤼아르의 초상

욕망의 수수께끼,
어머니,어머니

기억의 永續

윌리엄 텔의 노년시절

回想의 여자 흉상

서랍이 달린 미로의 비너스

구운 베이컨과 부드러운 자화상

잠깨기 직전 석류 주위를
한 마리 꿀벌이 날아서 생긴 꿈

자신의 순결을 뿔로
犯하게 될 젊은 처녀

십자가의 聖
요한의 그리스도

다랭이 잡이

어릿광대

 

 

 

달빛 비친 정물 

세니시타스

테이블로 사용되는
베르메르의 망령

두개골로 된 하프를 젖짜듯하는 평범한 대머리 官僚


그림을 클릭하시면 설명과 함께 큰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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