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전미술관 >> 국내 고전미술 >> 정선의 세계

 

  고전미술관

고전미술관

국내 고전미술

서양 고전미술

중국 고전미술

일본 고전미술

 

고전미술관련사이트

고전미술 갤러리

국보보물 갤러리

 

회원 자유게시판

회원 미술자료실

미술 이론자료실

 




< 겸제 정선 鄭敾 미술 세계 >

 

인왕제색도(仁旺霽色圖)

1751년 79.2*138.2cm
종이에 수묵  호암미술관

겸제 정선(1676 - 1759)은 근세 조선 중기의 화가로 조선의 오백년 회화사에 큰 업적을 남긴 사람이다.
1676년 (숙종 2년)에 출생하여 1759년 (영조35년)에 세상을 떠났다.  자는 원백, 호는 겸제 또는 난곡이다. 그의 가문은 몰락한 양반 출신으로서 20세에 김창집의 천거로 도화서 화원이 되고,  벼슬이 현감에 이르렀다. 처음 그도 정형산수를 그렸으나 당시의 사회 기운과 실경의 화회적 구상화욕구가 결합하여 한국 산수의 특징을 살린 진경산수이라는 겸제 특유의 화풍을 고안하게 된다.

  겸제는 진경 산수화라는 양식을 창안해낸 선구자이다.   당시까지의 서울 화단은 중국 송, 원, 명대의 그림들을 비판없이 임모하는 것으로써 족하게 생각했던 때에 돌연변이적으로 출현된 겸제의 진경산수화는 서울 화단의 새로운 이해와 활로를 열게 되었다.  그리고, 겸제 산수화의 대소 작품들은 거의 남송화풍이 의식적으로 시도되어 있는데  이것은 북송 화풍 일변도의 당시 화단에 새로운 입김을 불어넣은 결과가 되었다.  이렇게 겸제가 뿌린 씨앗은 훗날 단원 김홍도의 예술에서 열매를 맺었다.  즉 겸제의 진경 산수가 지니는 의의는 정형을 거부하고 자유로운 한국 산수화 정립의 정석을 뜻한다 하겠다.

작품보기

하경산수도

육상묘도

인곡유거도

금강전도

박연폭포

하경산수도

육상묘도

인곡유거도

금강전도

박연폭포

통천문암

만폭동

구 담

심화춘감

통천문암

만폭동

구 담

인왕재색도

심화춘감

그림을 클릭하시면 설명과 함께 큰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국내 고전미술로


ⓐⓡⓣTOWOOART-미술전문사이트

회사소개 | 사업제휴 | Contact Us |광고문의 |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개인정보보호정책              

 

Copyright ⓒ 1999-2007 Towooart Co.,Ltd. All rights reserved. E-Mail TEL: 02-363-7970  010-7286-8841. FAX: 02-3148-5151